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녹차 특징 정리

*****^ 2022. 7. 2. 05:01

녹차

녹차는 비발효차 잎으로 만든 차로 중국이나 인도에서 생산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후 일본, 실론, 자바, 수마트라 등 아시아 곳곳에 퍼져 이제 일본은 중국 다음으로 녹차 재배자가 됐다. 차는 제조 과정에서 발효 여부에 따라 녹차와 홍차, 우롱차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로 추출한 자엽은 차를 만드는 데 쓰이며 보통 5월, 7월, 8월에 3회 수집되는 것이 가장 좋은 차다.

성분

카테킨은 녹차의 플레이버 성분인 일종의 폴리페놀을 타닌이라고 부른다. 카테킨은 나쁜 콜레스테롤 저하에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지질대사를 저해하고 비만이나 노화를 유발하는 과산화물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다.

비타민

카테킨은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식용유와 돼지 기름에 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비타민C를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을 증가시켜 항산화 작용을 보다 강력하게 할 수 있는 영양소다.녹차는 비타민C는 물론 카테킨도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기대된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지방세포의 양과 크기를 줄이고 지방 흡수를 줄이고 지방 제거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녹차 추출물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카테킨은 당뇨병 환자를 돕는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카테킨이 우리 몸에 들어갈 때 혈중 당분 상승을 막아 인슐린 저항성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혈당 조절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는 녹차를 통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녹차는 카테킨에 풍부하고 녹차를 마실 때 느끼는 쓴맛은 카테킨에서 기인한다. 카테킨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비타민C의 20배 이상의 항산화 효과가 특징입니다.녹차에 카테킨 약 100mg이 첨가돼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좋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도 개선할 수 있다. 또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고 동맥경화나 각종 혈관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녹차잎

화장실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냄새가 나쁜 곳에서 녹차잎을 말리면 효과적이다.

녹차의 항산화물질인 에피갈로카테신(EGCG)은 지성을 보호하고 기억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녹차는 새로운 뇌세포 성장을 자극해 쥐의 기억력과 학습력을 강화한다는 연구가 있다.

녹차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과 항염증제가 함유돼 있는데 녹차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의 세포증식을 억제함으로써 항암효과를 발휘한다.

독일 피부과학저널에 따르면 녹차는 습진, 사마귀 등 각종 피부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녹차를 마시는 것보다 직접 피부에 바르는 효과를 빠르게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녹차 성분은 다양한 화장품에 사용된 적이 많아 가정에서 피부미용 간단한 방법으로 녹차팩을 피부에 발라 녹차팩과 섞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녹차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양한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 혈액 속 트리글리세리드도 감소시키기 때문에 성인병 위험이 낮고 비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녹차에는 중금속 배출을 돕는 타닌이 대량 함유돼 수은 납 구리 크롬 카드뮴 등 몸에 축적된 중금속을 방출하는 효과가 있다.

댓글